1.대표적인 산후조리 용품 세트 : Frida Mom
- Perineal Cooling Pad Liners: 회음부 통증 완화, 냉장 후 사용.
- Perineal Healing Foam: 상처 치유와 진정 효과, 생리대에 뿌려 사용.
- Disposable Postpartum Underwear:부드럽고 신축성 있는 일회용 속옷.
- Peri Bottle:회음부 청결 유지, 따뜻한 물로 세척.
- Ice Maxi Pads:아이스팩과 생리대 결합, 냉동 후 사용.
2.셀프 산후조리 용품들
- 적외선 조사기 : 적외선 조사기는 전원을 연결한 후 5분간 예열하고, 하루 5~15분씩 주 3~7회 사용하면 통증 완화와 피부 재생에 효과적이다. 적외선 조사기는 근적외선과 원적외선을 동시에 방출하는 제품이 있으며, 이는 피부 깊숙이 열을 전달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러한 제품은 살균 기능과 습도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어 위생 관리에도 유용하다.
- 좌욕기 및 의자 : 좌욕기 및 의자는 변기에 앉기 불편한 경우 사용하며, 따뜻한 물을 채운 후 회음부를 담그면 회복과 청결 유지에 도움을 준다. 좌욕은 회음부의 염증 예방과 통증 감소, 혈액순환 촉진, 변비 및 치질 예방 등에 효과적이다. 좌욕 시 물의 온도는 약 38~40도가 적당하며, 하루 2~3회, 1회 10~15분 정도가 바람직하다. 또한, 좌욕 후에는 해당 부위를 완전히 건조시켜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 파라핀 왁스 및 기계 : 파라핀 왁스 및 기계는 왁스를 기계에 녹인 후 손과 발을 담그면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손과 발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피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파라핀 치료는 특히 손목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며, 피부 보습에도 도움이 된다. 사용 시 손을 왁스에 3~4회 담갔다 빼서 왁스 층을 형성한 후, 비닐 장갑이나 전용 글러브를 착용하여 약 15분간 유지하면 된다. 왁스는 개인 사용 시 약 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 전기담요 및 라디에이터 : 전기담요 및 라디에이터는 전기담요를 침대에 깔거나 덮어서 사용하며 세탁이 가능하고, 라디에이터는 방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하여 특히 밤에 유용하다. 전기담요는 온도 조절이 가능하여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할 수 있으며, 라디에이터는 실내 공기를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면서도 효율적으로 난방을 제공한다. 사용 시 안전을 위해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준수하고, 과열 방지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젖몸살 관리 용품 : 온냉 찜질팩이나 하이드로겔 패드를 사용하여 젖몸살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젖을 짤 수 있는 유축관련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 수술 부위 회복을 위한 용품 : 출산 후 수술 부위의 회복을 돕기 위해 다양한 용품이 있다. 복대나 랩 벨트는 제왕절개 수술 후 수술 부위를 지지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손목 보호대는 아기를 돌보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목 통증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유용하다.
- 마사지 용품 : 폼롤러는 집에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사지 도구로, 산후 벌어진 뼈를 자극하지 않으면서도 몸의 뻐근한 부분을 풀어주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마사지건과 같은 셀프 마사지 기구로통해 체형 회복과 피로 해소를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