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계획(Birth Plan)은 출산이라는 중요한 순간을 보다 원활하고 안전하게 맞이하기 위해 출산과 관련된 모든 과정을 미리 계획하고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1.출산 계획(birth plan)의 필요성
미국의 많은 임산부들은 출산 중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출산 계획을 세운다. 이는 산모와 의료진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산모가 원하는 분만 방식과 환경을 미리 결정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출산 계획서는 산모와 파트너의 선호사항을 담은 간단한 문서로, 보통 1장으로 충분하다. 일부 병원에서는 템플릿이 제공되어 체크박스에 체크하는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
출산과 관련된 의학 용어는 일반인에게 생소할 수 있는데 특히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의사와의 의사소통이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출산 계획은 중요한 의사소통 도구가 될 수 있다.
2. 출산 계획(birth plan) 세부사항
1)사전 고지사항
- Group B Strep 검사 결과: Group B Strep 검사 결과가 양성일 경우, 분만 중 아기가 감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산모는 정맥 항생제를 맞아야 한다.
- 산모와 아기의 혈액형: 산모와 아기의 Rh 혈액형이 다를 경우, 의료진에게 이를 미리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
- 임신성 당뇨병: 임신성 당뇨병이 있는 경우, 분만 중 혈당 조절과 관련된 추가 관리가 필요하다.
2)분만 방식 및 환경 설정
분만 방식 선택 산모는 자신의 건강 상태와 선호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분만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 자연분만
- 제왕절개
- 수중분만
- VBAC(제왕절개 경험이 있는 산모의 자연분만) 등
분만실 환경 설정 산모는 분만실 환경을 미리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안한 음악을 틀거나 조명을 조절하여 보다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자신이 원하는 분만실 환경에 대해 적도록 한다..
분만 중 동반자 산모는 분만 과정에서 함께할 동반자를 선택할 수 있다. 보통 최대 2명까지 가능하다.
촬영 여부 출산하는 장면에 대한 영상 녹화, 사진 촬영 등과 같은 부분들을 요구할 수 있다. 단, 병원에서 개인정보보호를 이유로 촬영을 허가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물어보도록 한다.
3)진통 및 분만 과정
에피듀럴(진통제) 투여 여부 에피듀럴을 언제, 어떻게 투여할 것인지에 대해 요구할 수 있다. 미국은 자궁문이 3cm가 열리는 순간부터 에피듀럴을 넣을 수 있으며 횟수 제한 없이 출산 때까지 계속 맞을 수 있다.
진통 초기 자세 진통 초기에는 걸어 다니는 것이 출산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자세에 대해 요구할 수 있다.
산모 굴욕 세트 관장, 제모, 회음부 절개 등 산모가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절차에 대해 미리 의견을 정리하여 제출할 수 있다.
4)출산 후 아기 관리
아기 건강 상태 체크 출산 후 아기의 건강 상태를 산모와 남편이 함께 확인하는 것에 대해, 보호자가 어디까지 관여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도 요구할 수 있다.
아기에게 주지 말 것 아기에게 비타민 K, 항생제 성분이 포함된 안과 치료제, 설탕물, 분유, 공갈젖꼭지 등을 주지 않도록 미리 의료진에게 요청할 수 있다
모유 수유 시점 출산 후 1시간 이내에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시작하는 것이 아기의 건강과 산모의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국 병원에서는 자연스럽게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원하는 바를 따로 넣을 수 있다.
5)출산 후 필요한 것들
출산 후 필요한 약물 산모는 아세트아미노펜, 페르코셋, 연화제, 완화제 등 출산 후 회복을 돕는 약물에 대한 의견을 제출 할 수 있다.
퇴원 시 요청 사항 미국에서는 퇴원 전에 필요한 것들을 따로 요구할 수 있다.